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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에대하여

정치란 무엇일까

Info___classy 2020. 3. 22. 15:40

 

용어

 

정치(영어:politics)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노 폴리스이다. 폴리스는 자주 정치적 공동체(포리 티 ー 케・코이노 ー니아)라고도 불리며, 어디까지나 평등한 시민 사이의 관계를 가리켰다. 그러나 이"정치"의 정의는 오늘날에는 이윽고 애매해져 주로 인간 집단, 특히 국가 및 국가 간 권력분배 및 그를 둘러싼 다툼 일반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일이 많다.

 

 

개설

 

사전·사전류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고지엔에서는 "인간 집단의 질서의 형성과 해체를 놓고 사람이 타인에 대해서 또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행위. 권력·정책·지배·자치 관련 현상."라고 하고 있다 [2]. 대사 이즈미에서는 "1. 주권자가 영토·인민을 다스리지. 2. 한 사회의 갈등과 이해를 조정하고 사회 전체를 통합하는 동시에 사회의 의사 결정을 하는 이를 실현하는 작용."라고 하고 있다. 정치 학자 로버트 달(1912년-2014년)은 사회의 권력 현상 전반을 정치로 삼아 입장을 취하면서 정치란 권력·룰·권위를 포함한 관계 전반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Andrew Heywood의 2002년의 서적에서는 "The activity through which people make, preserve and amend the general rules under which they live."(사람이 살고 일반적인 룰을 만들고 보존하고 개정하는 활동)라고 하고 있다.

 

정치란 사회에 대해서 전체적인 영향을 끼치고 사회에서 사는 개개인의 사람의 인생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영역이다. 고지엔에서는 "인간 집단의 질서의 형성과 해체를 놓고 사람이 타인에 대해서 또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행위."로 있는 것이지만 정치는 사회나 사회에 사는 개개인의 사람에게 원래 무엇이 중요한지 사회가 어떠한 상태임이 좋은 상태인가 하는 것이나 다루며 종종 있는 사람들의 의지에서 어느 것을 선택 집단의 의지와 할지, 어떤 방법으로 그것을 뽑는가, 라는 것과도 깊이 관계하고 있다.

 

고전인 『정치학』을 쓴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를 연구하는 정치학를 《좋은 사회》의 실현을 꾀하기 위한 마스터 사이언스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런 위상은 정치가 이상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 사회에 대해서 압박하는 성질을 갖는 것을 암시한다. 정치가 좋은 사회로 사회에 작용하는 한편, 무엇이 사회에게 좋냐는 문제에 관한 갈등과 협조도 정치의 영역에는 포함된다. 이 측면에 대해서 정치 철학자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조건』에서 정치를 자기와는 다른 타인에 대해서 언어를 쓰고 요청했고 결합시키는 행위로 파악하고 있다. 즉 정치는 사람들이 좋은 사회에서 생활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에 대해서 유도하는 것이며, 또 뭐가 나쁜가라는 판단에 관한 논의를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정치의 보다 구체적인 구성에 대해서 관찰하면 정치는 어떻게 사회에 촉구하고 있느냐는 객관적인 문제와 정치는 어떻게 사회를 압박해야 하느냐는 규범적인 문제로 대별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 정치에서는 이 두 종류의 문제는 혼합한 형태로 나타날 것이며 이는 후술 하는 것처럼 정치의 본색이 무엇인지 논란으로 표현된다. 객관적인 관점에 선다면 정치는 사회에 대해서 질서를 부여했고, 또한 그 동태를 제어하기 위한 제도가 고안되고 있다. 영토도 국민의 주권 밑에서 통치한다는 국가제도나 국가를 조직 운영하는 입법부, 행정부 그리고 사법부라는 정부조직, 그리고 통치자를 선출하기 위한 민주주의 원칙에 따랐다. 대의 제등 수많은 정치적 제도가 존재한다. 또 정치적 작용은 제도의 체계뿐 아니라 경제와 문화상황과 기업의 압력 단체 등의 주체에 동태적으로 영향하고 있다. 시민운동이나 언론활동은 정치적인 상호 작용을 낳고 있다.

 

다음에 정치의 규범적 문제로 넘어가면 다양한 정치 이념이 이 문제에 응답하고 있다.정치 이념은 후술 하는 것처럼 다양한 문제에 대한 정치적 태도를 지도하는 관념 체계이며, 대표적인 것에 자유주의와 보수주의, 사회주의 등이 있다. 또 개별적인 문제에 대한 페미니즘과 환경 보호주의가 아니라 종교 원리 주의까지도 포함하면 더 정치적 태도의 종류는 다양한 것이라고 인정된다. 이들의 사상과 태도가 주요 논점으로 삼고 있는 규범의 문제는 인간 본성과 사회의 자연스러운 방향, 그리고 자유와 평등 심지어 행복과 마사요시 등 이념을 바탕으로 통치자의 권력, 피치자의 권리 등에 이르고 있다. 이런 논의가 현실의 정치 질서를 이론적으로 기초화하고 헌법, 외교, 선거, 기본적 인권, 시장, 사회 복지, 의무 교육, 국방 등의 방식을 나타내고 있다.

 

본 항목에서는 독자의 정치에서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정치학적 주제를 널리 다루고 있다. 그래서 몇가지 중요한 주제를 다루고, 그 상세에 대해서는 각각의 항목을 참조한다. 거기에서 제1장에서는 정치의 근본적인 개념을 뒷받침하는 정치의 본성과 권력, 도덕의 원리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주요 정치 이념으로서 자유주의, 보수주의, 그리고 사회주의를 다룬다. 정치 체제의 관점에서는 권위주의, 전체주의, 권위주의의 특성 등을 검토하고 정치의 장으로 기능하고 있는 국가와 국제 정치의 기본 방향도 소묘하다. 그리고 정치 과정을 구성하는 정당이나 시민 단체 등의 정치적 상호 작용에 주목하고 통치 형태에 대해서도 입법부나 행정부 등을 논한다. 마지막으로 정치의 출력인 정책 영역에 대해서 개괄하다. 여기서 상세히 다룰 수 없는 각국의 정치 정세와 정치사에 대해서는 각국의 정치 여러 항목을 정치를 연구하는 정치학의 방법과 개념에 대해서는 정치학을 참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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