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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마르크스주의, 독일어:Marxismus)는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서 전개된 사상 기준으로서 확립된 사회주의 사상 체계의 하나이다. 자주 과학적 사회주의(과학적 사회주의)이라고도 부른다.
마르크스주의는 자본사회의 공유 재산으로 바꾸기에 노동자가 자본을 증식하기 때문에 산다는 삯 노동의 비참한 성질을 폐지하고 계급 없는 협동 사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엥겔스는 1883년에 『공상부터 과학에』을 출판하고 그와 마르크스의 사상 을사회 주의 사상, 변증법적 유물론, 자본주의 분석의 세 분야로 나누어 해설한 뒤 유물 사관 토잉여 가치 발견으로 사회주의는 과학이라고 설명했다. 또 레닌의 1913년에 『마르크스주의의 세 개의 원천으로 세 개의 구성 부분』을 쓰고 마르크스주의의 세 가지의 원천을 독일 철학 영국 경제학, 프랑스 사회주의로 마르크스주의의 세 개의 구성 부분을 변증법적 유물론 경제학, 사회주의 사상으로 했다.
마르크스, 엥겔스의 사상
공산주의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1847년 설립된 공산 주의자 동맹 강령의 기초를 위탁되어 1848년에 『공산당 선언』을 썼다. 거기에서는 인류의 역사는 자유민과 노예, 영주와 농노, 자본가와 노동자 등 은연 또는 공공연한 계급투쟁 역사로 되고 근대사회는 부르주아 계급 토프롤 레 타리 아트 갈수록 분열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산 계급은 자신의 노동력을 팔아 생활할 수밖에 없는 많은 사람들이다. 프롤레타리아트가 부르주아 계급에서 정치권력을 탈 취하고 생산 수단 등 자본을 사회 전체의 재산으로 바꿈으로써 사회의 발전이 진행되면서 계급 대립도 여러 계급의 존재도 계급 지배를 위한 정치권력도 소멸하고 개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이 모든 사람의 자유로운 발전의 조건이 되는 협동 사회가 일어났다.
마르크스는 1864년 설립된 국제 노동자 협회 창립 선언을 썼다. 1871년 니 프랑 스데 파리 코뮌이 통과되면 국제 노동자 협회 총평 의회의 모든 협회원에 대한 요구로 『프랑스의 내란(영어판)』을 쓰고 파리 코뮌을 "본질적으로 노동자 계급의 정부인 횡령자들에 대한 생산자 계급투쟁의 소산인 노동의 경제적 해방을 해내기 위한, 마침내 발견된 정치 형태였던 "라고 칭찬했다. 엥겔스는 1891년 발행된 이 저작의 독일어 셋째판 서문에서 파리 코뮌을 프롤레타리아트 독재의 실례로 했다.
독일의 노동자 정당 강령 초안에 대한 비판으로 1875년에 적힌 『고타 강령 비판』에서 마르크스는 공산주의 사회를 분배의 원칙에서 낮은 단계와 높은 단계로 구별하고 낮은 단계에서는 "능력에 따라서 일을 하고, 노동에 응하고 받는다(영어판)" 높은 단계에서는 "능력에 따라서 일하고 필요에 응하고 받는다"이라는 기준이 실현한다는 견해를 말했다. 또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회주의 사회로의 과도기의 국가를 프롤레타리아트 독재라고 했다.
유물론적 역사관(유물 사관, 역사적 변증법)
마르크스는 헤겔 좌파로 출발하고 1840년대 일어난 헤겔 좌파의 내부 논란 과정에서 헤겔 노변증 법철학과 포이어바흐의 유물론을 계승하면서 헤겔의 관념론, 포이어바흐의 불철저성을 비판하고 유물론적 역사관(유물 사관)을 형성했다. 이는 법률, 국가, 문화 등의 기초에 있는 것은 경제(생산과 유통)이라는 분석이다, 이후 그는 경제학연구에 집중하게 됐다. 1859년 발행 『경제학 비판』의 서문에서 그는 유물론적 역사관을 다음처럼 설명했다.
1. 생산력 발전 단계에 대응하는 생산관계의 총체가 사회의 토대이다.
2. 이 토대 위에 법률적 정치적 상부 구조이 된다. 토대가 상부 구조를 제약한다.
3. 생산력이 발전하면 한 단계에서 낡은 생산관계는 발전의 질곡(시쯔코크)으로 바뀐다. 그때 사회혁명 시기가 시작되고 상부 구조가 변혁된다.
4. 생산관계의 역사적 단계에는 아시아적, 고대적, 봉건적 근대 부르주아적 생산관계가 있다.
5. 근대 부르주아적 생산관계는 마지막 적대적 생산관계이다. 발전하는 생산력은 적대를 해결하는 여러 조건을 만들. 그래서 자본주의 사회를 가지고 인간 사회의 전사는 끝난다.
이상이 유물 사관의 요약이다.
경제학
마르크스의 오랜 경제학 연구는 『자본론』를 거두었다.
마르크스는 애덤 스미스 야 리카도 노노동 가치설을 발전시키 고잉여 가치설을 세우다, 이로써 자본주의적 노동자 착취를 해명했다. 마르크스에 따르면 노동력의 가치(노동자 자신과 가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생필품의 가치)와 노동력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치는 전혀 별개이다. 자본가들은 노동력 오가치대로 샀다고 하더라도, 지급 임금을 넘어 가치를 창출하게 노동자를 일하게 함으로써, 초과분을 무상으로 취득한다. 이 초과분(잉여 가치)이 자본 노이 윤 원천이다. 토지 소유자가 자본가에게 준 땅에 대해서 얻는 다지 대은행이 자본가에 대출한 자금에 대해서 얻는 다이자 등은 이 잉여 가치에서 지급된다.
잉여 가치설에 근거한 자본주의 경제의 운동 법칙의 해명은 노동자 계급의 해방, 계급의 폐지라는 공산주의 운동의 목표에 이론적 근거를 주었다.
마르크스, 엥겔스의 대표적 저작
1848년에 출판된 마르크스, 엥겔스의 『공산당 선언』 및 1867년에 첫 책 초판이 출판된 『자본론』이 가장 유명한 저작이다. 엥겔스의 『공상부터 과학에』은 마르크스가 "과학적 사회주의의 입문서"라고 평했다. 마르크스의 『경제학 비판』은 서문에 유물 사관의 공식으로 하는 글이 포함되고 있다. 마르크스의 『 프랑스의 계급투쟁 』 『루이 보나파르트의 부류 메루 18일』 『 프랑스의 내란 』은 유물 사관에 기초한 현실의 정치 분석으로서 프랑스 삼부작으로 불린다. 국가론에 관해서는 마르크스의 『 프랑스의 내란 』 외, 마르크스의 『고타 강령 비판』와 엥겔스의 『가족·사유 재산과 국가의 기원』이 중요한 저작으로 알려졌다. 마르크스의 "헤겔 법 철학 비판 서설"과 "유대인 문제에 빗대어"은 그가 헤겔 좌파의 일원이었던 시기에 쓰였다. 그것으로부터 탈피하는 과정에서 쓰인 초고인 "경제학 철학 초고"및"독일 이데올로기"는 사후에 출판되어 전자가 소외론 후자가 물상 화론에 관한 중요 저작했다. 이 시기의 초고"포이어바흐, 테제"는 엥겔스가 『포이어바흐 론』에 부록으로 수록한 것으로 유명하게 되며, 그 말은 런던에 있는 마르크스의 무덤에 새겨지고 있다.